HOME

 인사말

 프로필

Contact Us

 茶인연

 茶詩民謠

 茶文化史

 茶人

 茶/茶器/茶具/茶田

 茶寺

 茶文獻

 中國茶文化

 中國茶

 中國茶器

 日本茶文化

 日本茶

 日本茶器

 게시판

 새소식

 갤러리

  茶인연

  한자읽기 - 觀照(관조)의 의미 (20170617)


觀照(관조)

觀은 (황새 관)과 見으로 이루어져 있다. (황새 관)을 보면 길다란 눈썹과 큰 눈을 가진 새(새 추)로 원래 수리부엉이를 뜻했으나 후에 황새로 바뀌었다.

(황새 관)이 수리부엉이라는 것은 夢과 蔑에서 알 수 있는데 夢은 자면서 눈썹과 눈동자를 급격히 움직이며 악몽에 시달리고 있는 모습과 蔑은 눈썹을 치켜세우고 눈알을 부라리며, 손에 창을 들고 위협하는 모습에서 알 수 있다.

그래서 (황새 관)은 수리부엉이가 나뭇가지에 가만히 앉아 사냥감을 뚫어지게 노려보고 있는 모습이고, 觀은 (수리부엉이가 사냥감을 잡기위해)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포착하고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함을 의미한다.

이로 미추어 보면 (황새 관)이 황새로 바뀌어도 물가에 서서 꼼짝하지 않고 물고기를 잡기 위하여 그 움직임을 노려본다는 의미에서는 같다.

照는 수평선에 막 떠오르는 해를 맞으며 햇살이 사방을 비추는 모습이다. 중천에 뜬 해나 지는 해가 아니라는 것은 召를 보면 알 수 있다.

저녁에 해가 수평선에서 사라지면 사방이 암흑 천지로 바뀌어 어둡고 추운 세상이 되었다가 감격스럽게 새벽에 해가 떠오르면서 어둠이 가시고, 따뜻한 온기로 세상을 비추는 모습니다.

따라서 觀照라는 의미는 사물의 현상을 관찰하고 비추어 봄을 뜻했는데 漢唐시대에 인도에서 불경에 전래되면서 산스크리트로 된 불경을 번역, 해석하기 위해 글자들이 만들어지거나 뜻이 확대, 변형되는데 이때 觀照라는 의미도 불교적으로 재해석되었다.

觀照, 고요한 마음상태에서 사물의 현상을 세밀히 관찰하고, 자신의 내면에 비추어 보다 라는 의미로 확대되었다. 그러고 보면 원래 觀과 照가 가지는 의미는 그대로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茶인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