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프로필

Contact Us

 茶인연

 茶詩民謠

 茶文化史

 茶人

 茶/茶器/茶具/茶田

 茶寺

 茶文獻

 中國茶文化

 中國茶

 中國茶器

 日本茶文化

 日本茶

 日本茶器

 게시판

 새소식

 갤러리

  茶인연

  아침의 고요 (970605)


술을 조금먹은 후는 항상 잠을 설치게 되고 아침은 비정상적으로 일찍 일어납니다. 아마 나의 몸이 술에 적응되지 못한 결과 몸이 부데끼는 데서 오는 현상으로 아침 일찍 일어난 몇시간은 정신이 맑다가도 출근한 아침부터 피로가 몰려 옵니다.

봉급생활자로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치루어야 하는 일련의 통과의례로 치부하고 있지만 언제나 자유롭게 나의 의사도 조금은 반영되는 생활을 갈구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아마 그런 생활은 내가 직장을 물러나고 家長으로 인한 생활에 연연하지 않아도 되는 노년에나 가능한 일이겠지요.

내가 누리고 싶은 생활은 저녁 9시에서 10시 사이에 잠을 자고 새벽 3나 4시에 일어나 운동도 하고 책도 읽고 싶습니다. 버트란트 러셀의 자서전에 바람직한 생활자세로 8시간 잠자고 8시간 연구나 저술하고 8시간 휴식을 하는 생활은 아마 꿈같은 생활이겠지요. 출퇴근 시간만도 하루에 3시간 선채로 소비하는 환경에서 볼때 말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어떤 일이 있더라도 우리집 식솔인 용감이와 차돌이 데리고 뒷산에 가서 오줌을 누인 후, 아침 먹이는 일입니다. 하루에 두번 소변보러 가는 행사는 일어나서 밖으로 나가지 않고는 못 견디는 그런 일입니다. 오늘은 술로 인하여 일찍 일어난 관계로 5시에 뒷산으로 갔습니다.

가다가 집 앞마당에 하루종일 묶여 있을 차돌이가 안스러워 줄을 풀어 주었습니다. 처음 기를 때에는 목줄을 풀어서 밖으로 나갔는데 점점 출근시가 다 되도록 집으로 돌아 오지 않아 하는 수 없이 줄을 묶어 나갑니다.

오늘은 아침에 시간적인 여유도 있고 해서 풀어주었더니만 역시 30분이 다 되어도 돌아오지 않습니다. 건 1시간이 되어 돌아 왔습니다. 줄을 매어 갔더라면 10분 밖에 안걸리는 시간인데 말입니다.

그동안 마당 정리도 하고 안하던 운동도 하면서 보냈습니다. 큰방에 들어가니 9개월된 주영이가 자고 있습니다. 자는 모습이 예쁩니다. 가만히 본 후, 사랑방에 들어와 향을 피우고 금강경을 틀어 봅니다. 항상 듣고 있으면 마음이 가라앉고 경건함으로 충만합니다.

여시아문 일시불위 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래 비구중 천이백오십인중.... 마음속으로 따라 봅니다.

내가 나의 딸을 사랑하듯 한편에는 내 피붙이만 사랑하는 그런 인간이 되지 말아야 겠다는 다짐을 새롭게 해봅니다. 저만 살겠다는 이기심의 싹을 다시 한번 자르고 나니 차돌이가 돌아 왔습니다. 아침은 이렇게 고요하고 모든 것이 차분히 내려 앉아 자신들이 있는 그곳에 모든 있는 듯합니다.


 - 작성일 : 1997.06.05일


 '茶인연' 메뉴